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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대기오염물질 CO, CO2환경직공무원/대기 2021. 10. 25. 14:24728x90반응형
Q. 다음은 대기오염물질과 그 영향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① CO : 혈액내 Hb(헤모글로빈)과의 친화력이 산소의 21배에 달해 산소운반 능력을 저하시킨다.->210배
② NO2 : 적갈색, 자극성 기체로 NO 보다 독성이 5배 정도 강하다.
③ SO2 : HF와 함께 식물에 의한 성분분석으로 대기오염 정도를 파악하는데 이용된다.
④ HC : 올레핀계 탄화수소는 광화학적 스모그에 적극 반응하는 물질이다.
답: 1번
CO는 혈액내 Hb(헤모글로빈)과의 친화력이 산소의 210배이다
Q. 대기오염물의 하나인 일산화탄소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대기 중에서 다른 오염물질과 유해한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② 토양 박테리아의 활동에 의해 이산화탄소로 산화됨으로써 대기 중에서 제거된다.
③ 물에 난용성이므로 비에 의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④ 가장 많은 양을 발생시키는 인위적 발생원은 석탄연소 및 공업(석유정제, 제철소등)이다.
답: 4번
자동차가 가장 많은 양을 발생시키는 인위적 발생원이다
Q. 일산화탄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일산화탄소는 공기보다 무겁다.
② 일산화탄소는 무색,무미,무취의 가스로 불완전 연소의 생성물이다.
③ 일산화탄소가 흡입되면 폐에서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카르복시 헤모글로빈이 형성된다
④ 일산화탄소는 환원성이 있다.
답: 1번
Q. 일산화탄소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연소의 중간생성물로서 불완전연소의 지표물질이다.
② Hb에 대한 친화력이 산소보다 210배 정도 높아 산소부족원이 된다.
③ 이의 처리를 위해 보통 환원법을 사용하여 분해한다.
④ 자동차 운행중 주행속도가 낮거나 정지가동시 많이 배출된다.
답: 3번
Q. 지구온난화지수(GWP)가 가장 낮은 물질은?
① SF6
② 메탄
③ 아산화질소
④ 이산화탄소
답: 4번
Q. 온실효과에 미치는 물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바르지 못한 것은?
① CO2 는 온실효과에 대한 기여도가 가장 큰 물질로서 대표적인 저감방법으로는 화석연료사용량 감축 및 청정에너지 사용 등의 방법이 있다.
② CO2 를 1로 기준으로 했을 때 기후온난화에 기여하는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로 ODP가 있으며 1ppm으로 가장 온난화 지수가 큰 물질은 SF6 이다. -> GWP
③ 기후변화협약의 실질적인 실천을 위해 합의한 교토의정서에 명시된 온실가스에는 CO2, CH4, N2O, SF6, PFC, HFC 등이 있다.
④ CFC는 오존파괴물질이며 기후 생태계 변화 유발물질로서 온실가스이지만, 교토의정서 명시된 온실가스 종류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답: 2번
GWP: CO2 를 1로 기준으로 했을 때 기후온난화에 기여하는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
● 일산화탄소, CO - 무색, 무취, 무자극성 기체
- 연소의 중간생성물로서 불완전연소의 지표물질이다.
- 공기보다 약간 가볍다
- Hb에 대한 친화력이 산소보다 210배 정도 높아 산소부족원이 된다.
- 물에 녹지 않고 다른 물질과 화학반응도 잘 일어나지 않고 환원성이 있다
- 자연발생원: 테르펜의 산화, 화산폭발, 클로로필의 분해, 산불, 해수 중 미생물의 작용
- 주요배출원: 자동차 운행중 주행속도가 낮거나 정지가동시 많이 배출된다
- CO 의 폭로 시 가장 강한 영향을 받는 장기: 심장
- 대기 중 CO2로 산화되기 어렵고 토양박테리아에 의해 CO2로 산화되어 대기 중에서 제거된다
● 이산화탄소, CO2 - 무색 기체
- 식물의 부패, 화산폭발, 화석연료의 연소 등에 의해 대기 중으로 방출되어진다
- 식물활동, 해양활동에 의해 대기 중에서 제거될 수 있고 나머지는 대기 중에 축적된다
- 실내공기오염의 지표이다
- 현재 지구상의 이산화탄소의 대부분의 저장고는 해수다.
- 대기중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여름에 감소하고 겨울에 증가하여 북반구에서 상대적으로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다.
- 대기 중 12~18μm 영역의 적외선을 흡수하여 지구의 평균기온을 증가시킨다.
- 대기 중 이산화탄소는 해양이나 식물에 흡수되어 대기 중에서 제거되며, 추정체류시간은 약 2~4년으로 알려져 있다.
- 현재의 대기중의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는 주로 인위적인 방출에 의한 것이다.
- 온실효과에 대한 기여도가 가장 큰 물질로서 대표적인 저감방법으로는 화석연료사용량 감축 및 청정에너지 사용 등의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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