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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음] 소음의 평가지표
    환경직공무원/소음, 진동 2021. 11. 15.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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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실내소음의 평가 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LA는 수시로 변동하는 소음레벨을 평가하는 기본 척도이다.

    ∨② SIL은 장시간 생활하는 주거지역 환경 소음의 영향을 평가하는 척도이다.

     NC는 공조기 소음 등에 의한 광대역 정상 실내소음을 평가할 수 있다.

     PNC NC에 비해 저음역 및 고음역에서 엄격하게 평가되고 있다.

     

    Q. 다음에서 설명하는 환경 용어 중 잘못된 것은?

     지시치란 계기나 기록지 상에서 판독한 소음도로서 실효치(rms)을 말한다.

    ∨ ② 대상소음이란 시간적으로 변동하지 아니하거나 또는 변동폭이 작은 소음을 말한다.

     암소음이란 한 장소에 있어서 특정음을 대상으로 생각할 경우 대상소음이 없을 때 그 장소의 소음을 말한다.

     임의의 측정시간 동안 발생한 변동소음의 총에너지를 같은 시간 내의 정상소음의 에너지로 등가하여 얻어진 소음을 등가소음도라 한다.


    Q.
    다음어의 정의 중 알맞지 않은 것은?

    평가소음도 : 대상소음도에 충격음, 관련시간대에 대한 측정소음 발생시간의 백분율, 시간별, 지역별 등의 보정치를 보정한 후 얻어진 소음도를 말한다.

    대상소음도 : 측정소음도에 배경소음을 보정한 후 얻어진 소음도를 말한다.

    ∨③ 배경소음도 : 측정소음도의 측정위치에서 방해소음없이 대상물질만의 소음을 측정한 소음도를 말한다.

    등가소음도 : 임의의 측정시간동안 발생한 변동소음의 총에너지를 같은 시간내의 정상소음의 에너지로 등가하여 얻어진 소음도를 말한다

     

    Q. 소음 용어에 대해 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SIL - 항공기 소음 평가

    ∨ ② TNI - 도로교통소음지수

    NNI - 회화방해레벨

    NC - 명료지수

     

    Q. 항공기 소음의 평가방법 또는 평가치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NNI

    EPNL

    NEF

    ∨④ TNI

     

    Q. 다음 소음 중 소음 발생의 유형(원인)이 다른 것은?

    엔진의 배기음

    압축기의 배기음

    ∨③ 베어링 마찰음

    관의 굴곡부 발생음

     

    Q. 다음 중 소음공해의 특징에 관한 기술로서 잘못된 것은?

    다른 공해에 비해서 불평발생 건수가 많다.

    ∨② 불평은 신체적 피해에 관한 것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다.

    불평의 대부분은 정신적, 심리적 피해에 관한 것이다.

    피해의 정도는 피해자와 가해자와의 이해관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1. 소음·진동 공해

    - 대기 및 수질오염 등과는 달리 피해당사자에게는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주며, 정신적·심리적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환청과 난청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발생원은 공장·사업장의 소음, 건설작업 소음, 자동차, 철도, 항공기 등의 교통소음과 이동 행상의 마이크 소음 등 일상 사업 활동에 따른 소음 등으로 다양한 형태가 있다

     

    1) 소음 종류 

    (1) 교통소음 

    • 자동차엔진 및 배기소음
    • 타이어와 노면 마찰소음
    • 경적음
    • 철도소음

    (2) 생활소음

    -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제외한 모든 소음원에서 발생하는 소음

    - 도로, 철도, 항공과 같은 교통수단, 산업체, 건축현장 그리고 인근주민에 의한 소음, 또한 실내에서는 환기장치, 사무기기, 가 전제품 등도 소음의 발생원

    • 엠프, 차임벨 등 확성기소음
    • 소규모공장 및 사업장 소음
    • 이동행상 등 이동소음원
    • 건축설비 발생소음

    (3) 공장 및 사업장 모음 

    • 동력(모터) 기기사용 소음
    • 원료 및 제품 운반시 소음
    • 작업기계 발생소음

    (4) 항공기 소음 

    • 금속성 고주파음을 많이 포함하고, 일반적인 다른 소음원에 비하여 음향출력이 매우 큼
    • 소음이 강한 지향성을 갖는 경우가 많음
    • 공항주변이나 비행코스의 가까이에서는 간헐소음이 됨
    • 특수한 성분의 음을 포함하는 경우가 있음
    •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소음원이 상공을 고속으로 이동하므로 피해지역이 광범위 함
    • 공장소음의 음원차폐, 자동차·철도소음의 흡음판·차음벽 같은 소음대책이 곤란

     

    2) 진동 종류 

    (1) 교통 진동 

    • 대형차량(버스, 트럭)
    • 항공기
    • 철도운행기관(기차)

    (2) 건설 진동

    • 발파작업(폭발물)
    • 항타작업(항타기 등)
    • 지반개량작업

    (3) 공장 진동

    • 왕복기계(콤프레샤, 엔진)
    • 충격력 발생기계(프레스)
    • 회전기계(모터, 엔진)

     

    2. 소음의 종류

     

    1) 연속음 (continuous noise)

    - 하루종일 같은 크기의 소리가 발생되는 것을 연속음이라 한다.

    - 단속음이 반복됨으로써 연속음과 같이들림 1초에 1회 이상일 때 연속음으로 봄

     

    2) 단속음 (interrupted noise)

    - 1일 작업중 폭로되는 소음이 여러 가지 음압수준으로 나타남 발생되는 소음의 반복음이 1초보다 간격이 클 때 단속음으로 봄

     

    3) 충격음(impulse noise)

    - 다이너마이트 폭발 단조해머 작업등 일시에 나타나는 충격적인 음

    - 최대 음압수준이 120dB이상인 소음이 1초 이상의 간격으로 발생하는 것

    - 충격음의 최대 허용기준은 140dB(A)이다

     

    4) 암소음

    - 환경소음중 대상으로 한 소음을 제외한 소음으로 그 대상소리가 없을때의 그 장소에 있어서의 소음.

     

    5) 정상소음

    - 소음레벨변화가 적고 거의 일정하게 일어나는 소음.

     

    6)변동소음

    소음레벨이 불규칙하며 연속적으로 넓은 범위에 걸쳐 변화하는 소음. 

     

    7) 간헐소음

    -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연속시간이 수초이상인 소음.

    - 열차나 항공기소음등

     

    8) 충격소음

    - 일시에 나타나는 충격적인 음으로 연속시간이 짧다 (1초 이하)

     

     9) 분리충격소음 (An Isolated Burst of Sound Energy) 

    - 말뚝을 박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 사물이나 현상을 분리할 수 있 는 충격적인 소음

     

    10) 준정상 충격소음 (Quasi-Steady Impulsive Noise) 

    - 벨이나 착암기 소리와 같이 거의 일정한 레벨의 충격음이 짧은 시간 간격으로 발생하는 소음

     

    3. 소음의 평가

    1) 시끄러움의 정도와 소음경감 대책 수립후 효과가 어느정도인지를 알려면 수량적으로 나타낼수 있는 척도가 필요.

    2) 소음은 주관적 심리적 감각공해이므로 소음은 조건에 따라 환경에 따라 또 소음원에 따라 모두 특성이 틀리므로 가장 적합한 소음정도를 나타내고 또 평가를 하기 위하여는 크기의 차이 시간적인 변동의 차이 주기성, 그리고 대상소음에 따라 평가척도가 달라져야 한다.

     

    4. 평가척도 종류

    1) 지역 환경 소음 

    ① 소음레벨

    - 소음계로 측정한 값으로 소음의 기본 평가량으로 사용

    - A특성으로 주파수 보정된 음압

    - dB(A)로 표시

     

    ② 평가소음레벨

    - 소음계로 측정한 소음 에다 소음의 시끄러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 충격음 순음성 시간별 지역별 보정을 한 소음도 

    - 공장 소음배출 허용기준에 사용

    - Lr = La±보정치

     

    ③ 등가소음도

    - 변동이 심한 소음의 평가 방법으로 일정시간 동안 변동하는 소음 level을 이것과 같은 에너지를 갖는 일정한 음압의 소음 level로 환산한 것

     

    ④ 주야 등가 소음 level

    - 같은 크기의 소음이라도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는 낮보다 밤에 더 시끄럽게 느껴짐.

    - Ldn은 하루에 매 시간당 등가소음도를 측정한 후 (24 data) 야간 (22:00‾07:00)의 매시간 측정치에 10dB의 페널티를 합산한 후 등가 평균한 소음도이다.

     

    ⑤ X% 시간율 소음 level

     

    2) 교통 소음 :  교통소음지수(TNI) 

    - 교통 소음 평가량

    - 도로교통 소음에 대한 교통소음 지수로써 도로교통 소음 평가에 사용

     

    3) 항공기 소음 : PNL. EPNL. ECPNL. WECPNL. NNI

    - 제트기 소음은 프로펠라기 소음에 비해 소음 Level dB(A)은 작지만 감각적으로 더 시끄럽게 느껴지므로, 소음 .Level dB(A)는 항공기 소음을 평가하는 것이 적당치 않음으로 새로운 척도가 필요함

     

    (1) PNL 

    - 항공기소음의 측정단위로써 감각소음레벨임

     

    (2) EPNL(Effective PNL)

    - 항공기 소음의 시끄러움을 엄밀히 평가하기 위하여 PNL에 순음을 보정한 값

    - 한대의 비행기에 대하여 표시하는 량 

     

    (3) ECPNL(Equivalent Continuous PNL)

    -  일정기간 (1일 혹은 1년동안) 동안의 다수 항공기 소음의 등가소음레벨 값

     

    (4) WECPNL(Weighted ECPNL)

    - ICAO 및 일본에서 사용되는 항공기 소음평가량

    - 다수의 항공기에 의해 장시간 폭로된 소음에 대한 척도로 ECPNL에 소음 발생시각 및 계절에 대한 보정을 한 값.

     

    (5) NNI(Noise & Number Index)

    - 소음지수로써 영국에서 사용되는 항공기소음평가기준

    - NNI = PNL + 15 log N - 80 (N = 비행회수 )

     

    4) 실내 소음  : SIL. NC. NR

    실내소음은 외부소음과 달리 외부에서 침입하는 소음(창 벽 환기구등을 통과하여)과 내부에서 활동으로 발생하는 음이 섞여있다

     

    (1) 회화방해레벨

    ① SIL (SPeech Interference level)

    - 회화방해도

    - 소음에 의한 회화방해를 나타내는 척도

    - 명료도 지수를 간편화할 목적으로 제한한 회화방해에 관한 평가척도 

     

    ② PSIL(Prefered SIL) : 개선된 회화방해레벨

     

    (2) 실내소음평가곡선

    NC(Noise Criteria Curve) : 소음기준곡선

    - 실내소음을 평가하기 위한 실내 소음 평가곡선

    - 대화방해 시끄러움 등을 감안하여 생활에 방해가 되는 정도로 소음을 평가하는 량

    -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음압 레벨을 연결하여 작성된 NC곡선도에서 1500Hz의 음압레벨 값 실내소음의 평가량으로 많이 쓰임

    - NC = dB(A) - (5~7)

     

    ② PNC(Prefered NC) :개선된 소음기준곡선

     

    (3) 실내소음평가지수 

    ① NR : 1000HZ에서의 음악 level 과 같다

    NRN

    - 단순한 소음 level에 시끄러움에 영향을 주는 인자

    - 충격음, 순음성 및 소음의 지속시간등에 대한 보정을 기하여 청력장애, 회화방해 및 시끄러움의 3가지 관점에서 평가한 것이다

    - 영국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현재 국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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